철저한 관리로 신뢰를 구축하는

정비팀

Q 안녕하세요, 정비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보령LNG터미널의 ‘의사’와 같은 존재인 정비팀은 계전과 기계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성원들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담당 업무를 수행합니다.

계전파트는 현장의 계기 및 제어 시스템, OMAS(DCG, FGS), PLC System과 154kV 수배전반을 관리하여 터미널의 전력 공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기계파트는 LNG/LPG 하역설비부터 가스공급 배관망까지 각 공정별 설비들의 점검, 정비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계전과 기계 두 파트 모두 설비 이력 관리를 통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여 터미널의 안전하고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하고 계시는 업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또, 이 직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계장] 

멈추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분석 능력과 Maintenance 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계장은 멈추지 않고 대화를 해야 해요. '어디서 신호가 끊겼는지?', '어떻게 해야 설비 트러블을 줄일 수 있을까?' 등 멈추지 않는 대화를 통해 효율적인 Maintenance가 가능해진다고 생각해요. 물론 원인 분석을 통해 본인의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은 덤이고요. 대학 시절 프로젝트와 대외 활동 등을 열심히 한 덕분에 저만의 상상력과 수다력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전기] 

보령LNG터미널의 전력공급을 담당하는 만큼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안전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에요. 전기가 위험하기도 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자격이 있는 사람만이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오는 특수함이 충분히 자부심을 가질 만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이러한 자격을 위해서는 전문자격증이 필요하겠죠? 저 또한 열심히 전공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끝에 보령LNG터미널에 입사하여 전기안전관리자가 될 수 있었어요!


[기계] 

기계 설비를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내부 구조를 이해할 기회가 많다는 점이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직접 해결하면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설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파트원들과 함께 설비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결국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펌프, 밸브, 윤활, 밀봉, 진동 등 다양한 기계요소에 관해 공부해 왔습니다. 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이 쌓이다 보니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실무 경험을 통해 기계 설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문제 발생 시 적절한 대처 방법을 익히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0 / 2

Q 어떤 사람이 정비팀에서 일하면 좋을까요?

[계전] 

현장에서 일하는 만큼 집중력과 체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항상 전기와 함께하는 업무인 만큼 안전에 신경 써야 하고 결선 하나의 문제로 Trouble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비할 때만큼은 상당한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집중력을 받쳐줄 체력 또한 중요하죠. 준비된 체력을 바탕으로 본인의 준비된 역량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정비팀에선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기계]

 정비 업무는 단독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작업이 많기 때문에, 파트원들과의 협력과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한 팀워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적인 이해력도 요구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자에게 주어진 담당 설비를 책임지고 관리하려는 자세입니다. 설비의 정상 작동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분이라면 정비팀에서 성공적으로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미래의 후배님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계전] 

제어와 전기는 어느 순간부터 떼려야 뗄 수 없는 한몸이 되었어요. 전기뿐만 아니라 제어 분야도 함께 공부하며 관심을 가지게 되면 어느 순간 보령LNG터미널의 핵심 인재가 되어있을 거예요. 

아무나 할 수 없는 업무인 만큼, 나만 다룰 수 있는 설비인 만큼 자부심을 가지고 좋은 선배님들이 함께 이끌어 줄 테니 새로운 직장에서 걱정은 떨쳐버리시고 믿고 따라와 주세요!


[기계] 

우리는 단순히 고장 난 것을 수리하는 조직이 아닙니다. 외주업체에 용역과 공사를 위탁하여 작업공정과 안전을 감독하고, 터미널 운영의 효율성, 정비성, 안전성 향상을 위한 개선 공사도 수행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설비 구조뿐만 아니라 전체 공정, 각종 산업 규격, 재질, 안전 수칙과 법적 근거에 대한 지식도 필수적으로 습득해야 합니다. 시작은 어려울 수 있지만, 선배들과 함께 협력하며 보령LNG터미널에서 기계설비 분야의 핵심 인재로 성장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영하 162°C의 청정 에너지에 가능성을 불어넣는 여정. 

지금 바로 합류하세요.